(특집-디지털변전소)(주)우담기술 IEC 61850 클라이언트 국산화 시스템 독자 개발

by 우담기술 posted Nov 04,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특집-디지털변전소)(주)우담기술
IEC 61850 클라이언트 국산화 시스템 독자 개발
KEMA 국제인증 획득…세계 최고수준 기술 확보
“中企 기술전문화 성공적인 적용 보여 준 사례”


(주)우담기술(대표 안형준)은 약 2년의 개발기간으로 국내 불모지와 다름없는 IEC 61850 클라이언트 국산화 시스템을 독자 개발했고, 네덜란드에 소재한 KEMA에 국제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디지털변전소 자동화시스템의 국산화 개발에 기여함과 동시에 외산제품의 대체효과 및 관련 기술의 국내 파급효과 등에서 그 의의가 크다.
 
 
▲ 안형준 우담기술 대표와 IEC 61850 클라이언트 국산화 시스템.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을 바탕으로 한전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사업에 참여해 안정된 품질의 시스템과 운영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의지의 앙양과 국제표준화 적용에 따른 글로벌화를 진행할 수 있고 현 정부의 중소기업육성 정책의 성공적 적용을 보여준 사례이다.

2011년 설립된 우담기술은 지난해 1월 ISO 9001 인증 획득에 이어 3월에는 개발제품 IEC61850 국제인증(KEMA, UCA)을 획득했다. 7월에는 최초로 한전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공급자격을 획득했다.

올해 4월 금천변전소(나주), 백산변전소(김제), 동원주변전소(원주), 원흥변전소(경기) 등에 대해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4식 수주 및 구축 중이며 5월에도 응봉변전소(예산), 석문변전소(당진), 태화변전소(부산) 등에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3식을 수주, 구축 중이다.

디지털변전소 자동화는 전력 계통 감시제어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변전소의 운영 시스템을 IT 시스템과 통신 인프라를 통해 디지털 기술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디지털 보호계전기, 디지털 IED(Intelligent Electronic Device), 감시 제어 시스템을 주축으로 변전소 자동화 운영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IEC61850 기반의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은 변전소의 다양한 중전기기의 정보를 수집하고 제어하는 IED장치(IEC 61850 서버)와 수 많은 IED를 제어 및 관리하기 위한 중앙 집중 제어시스템(IEC 61850 클라이언트), 실제 운영자에게 운영 및 제어 화면을 제공하는 HMI 로 구분된다.

IEC 61850 기반의 IED 장치는 외산제품이 주류를 이뤘으나 근래에 들어 국내 대기업을 시작으로 많은 관련 중소기업들이 IEC61850 인증(Server분야)을 획득함으로써 국산화에 다양한 기여를 하고 있다. 

IEC61850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은 IEC61850의 규격에 적합한 제품은 어떤 제품이든 적용 가능한 상호호환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우담기술은 이러한 다양한 공급처의 시스템들과 연동해 운영할 수 있도록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을 구성·공급하고 있다. 또한 엔지니어링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토대로 구축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안형준 우담기술 대표는 “이번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의지에 대한 공기업의 관심과 지원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시스템 개발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및 상생 정책에 부합하고 중소기업이 기술전문화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적용을 보여 준 사례”라고 밝혔다.